새치 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머리카락 내에 있는 멜라닌 색소가 잘 생성되지 않거나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노화에 의한 흰머리와 달리 유전적인 원인으로도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에 부모님 중에 한쪽이라도 새치가 있다면, 그 아들딸들은 새치가 날 수 있고요,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영양부족, 수면 부족, 흡연, 과음 등 건강하지 못한 생활 습관에서 비롯할 수 있으며, 당뇨병, 신장병, 갑상선 질환, 빈혈, 영양실조, 골다공증, 갑상선 등의 관련 질환이 있는 것도 새치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대다수가 경험합니다. 우리가 직장에서든 어떤 특정한 원인에 의해서든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면, 우리 몸은 머리카락에 가는 영양이 방해받아 멜라닌 색소 생성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유전적인 이유라기보다는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에 만병에 근원이라는 스트레스만 잘 다스려도 우리는 새치 나는 이유를 더 생각지 않고 살아갈 수도 있겠습니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앞서 말한 게 올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인 수면 부족, 흡연, 과음 등도 우리가 충분히 조절이 가능합니다. 유전적인 면은 어찌할 수 없다 할지라도 관리를 통해 새치 예방이 가능한 것입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고 함. 이것을 어리석음이라 한다.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지 않음. 이것을 나태함이라 한다.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임. 이것을 평온함이라 한다.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려고 함. 이것을 용기라 한다. 그리고 바꿀 수 있는 것인지 바꿀 수 없는 것인지 구별하는 것을 지혜라 한다."
위와 같은 옛말에서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어 우리가 모두 새치 나는 이유를 더 생각하지 않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날이 하루하루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