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변기(좌변기) 구조?

양변기 구조, 좌변기 구조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사실 우리가 말하는 양변기는 다른 말로 좌변기라고도 한다. 즉,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낱말이다.

양변기(좌변기)구조는 물의 높이가 일정 수준에 이르면 세면대에서 흘러넘치는 물을 빼내는 배수관인 넘침관이 있고, 변기의 내용물을 흘려보내기 위해 내리는 변기 레버 손잡이가 있다.

냉수 공급선에서 양변기(좌변기)로 물을 보내는 물 보충 관이 있으며, 변기 수조 뚜껑과 변기 수조로 흘러 들어가는 물이 흐르거나 멈추게 하는 부구 조절 밸브가 있다.

다음으로 냉수 공급선에서 변기 수조로 물을 보내는 보소 수관이 있고, 리프트 체인에 의해 마개가 들어 올려지면서 수조 안의 물이 양변기로 흘러 들어가게 하는 탱크 볼 마개가 있다.

여기에 더해 탱크 볼이 끼워져 있어서 수조에 물이 다시 채워지게 하는 방수 장치인 밸브 시트 축이 있고, 물이 새지 않도록 변기 구멍에 끼워져 있는 밀폐형 마개인 원뿔형 와셔가 있다. 한편, 냉수 공급선은 물을 변기로 보내는 관이다. 악취나 오물 등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S자 모양의 트랩을 통해 항상 일정 수위의 깨끗한 물이 담겨있게 설계되어 있다.

또한 변기로 공급되는 물을 차단하는 밸브와 하수 가스가 배수 순환기로부터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일정량의 물이 괴어 있는 변기의 트랩이 있으며, 변기의 트랩과 배수관 사이에 끼워진 개스킷으로 패킹이 있다. 이밖에 폐수가 방류되어 배수 본관으로 보내는 배수관과 변좌, 변좌 덮개, 배수 레버로 구성되는 것이 양변기(좌변기) 구조이다.

재질은 대부분 세라믹이며, 변기의 재질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도기인 것은, 사람이 앉아도 버틸 수 있는 내구성, 일상적으로 물로 씻어 내려도 견딜 수 있는 내마모성 및 친수성, 표면에 세균이 증식하기 어려운 청결성을 위해서이다.